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9월8일 ‘소셜 미디어 앱의 진화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한국인들은 소셜 애플리케이션(앱) 중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카카오톡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다운로드를 받은 앱은 당근마켓이었다.
앱애니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인들은 소셜 앱에 1억2300만달러(1430억9820만원)를 지출하며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소비자 지출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1위부터 4위는 미국, 일본, 중국, 사우디아라비아가 순서대로 차지했다.
한국인들의 유튜브 월간 평균 사용 시간은 39시간이었다. 사용 시간 1위~3위는 유튜브, 카카오톡, 페이스북이 2018년부터 변동없이 자리를 지켰다.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는 카카오톡이 10년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2위는 유튜브, 3위는 왓챠 등 상위 10위권에 비디오 관련 앱이 6개를 차지했다.
다운로드 기준으로는 2019년 4위에 오른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넷플릭스와 카카오톡이 그 뒤를 이었다.
앱애니는 2025년까지 소셜 앱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이 770억달러(89조5279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라이브 스트리밍과 콘텐츠 크리에이터 관련 지출이 172억달러(19조9984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라이브 스트리밍 앱은 2018년부터 매년 평균 2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1년 전체 소설 앱 소비자 지출의 7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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