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 6

Z세대, 부모보다 지능 낮은 최초의 세대 자신감은 더 높아

뉴욕포스트·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신경과학자 재러드 코니 호바스 박사는 최근 미국 의회 증언에서 Z세대에 대해 “기본적인 주의력, 기억력, 읽기, 계산 능력, 실행 기능, 전반적인 지능지수(IQ) 등 거의 모든 인지 능력 측정에서 이전 세대보다 못한 성적을 냈다”고 말했다.즉 학습 시험 데이터를 대량 연구하는 신경과학 연구자가 Z세대(Gen Z: 1997~2010년 출생)가 '직전 세대(부모 세대)보다 표준화된 학업 성적이 저조한 최초의 세대'라고 밝혔다.또한 그에 따르면 Z세대는 자신의 학습 능력을 실제보다 높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호바스 박사는 “설상가상으로 이 젊은이 대부분이 자신의 똑똑함에 대해 지나치게 자신한다. 자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할수록 실제로는 더 멍청한 경우가 많다”고 ..

카테고리 없음 2026.02.14

중국이 대만 침공 블룸버그, 5개 경우 제시

블룸버그이코노믹스는 2월11일(현지시간) 대만을 둘러싼 상황 전개에 대해 •중국과 미국의 무력 충돌 •중국의 대만 봉쇄 •긴장 고조 •현상 유지 •화해와 평화(긴장 완화) 등 5가지 시나리오를 토대로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을 추산한 보고서를 발표했다.보고서는 가장 극단적인 시나리오로 미국과 중국이 대만을 두고 충돌하는 경우를 상정했다. 이 경우 세계 경제에 엄청난 충격파를 던질 거란 전망이다. 보고서는 실제 전쟁이 얼마나 이어질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첫해를 기준으로 세계 경제에서 10조6000억달러(약 1경5400조원)가 증발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세계 GDP의 약 9.6%에 해당하는 규모로 코로나19 팬데믹과 2007~2009 글로벌 금융위기 충격을 능가한다.이 경우 대만 GDP는 40% 증발하며 경제..

카테고리 없음 2026.02.12

설에 지내는 차례(茶禮), 제사와는 다르다

'茶禮(차례)'와 '祭祀(제사)'는 어떻게 다를까. 우리 주변에는 '차례'와 '제사'라는 용어를 구별하지 않고 혼용하는 잘못을 범하는 경우가 많다.설 차례는 새해를 맞이해 조상들에게 올리는 일종의 안부인사다. 이 때 자손들만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송구스러워 조상에게 미리 인사를 드리는 것이다.차례는 명절 당일 아침이나 오전에 해가 뜨는 밝은 시간에 지낸다. 그러나 제사는 고인이 돌아가신 날 밤에 지내며 전통적으로는 자정(밤 12시)에 지냈지만 요즘은 가족들의 편의를 위해 저녁 7~9시 사이에 지내는 집이 많다.차례와 제사의 모시는 대상 차이를 보면 차례는 모든 조상님, 보통 4대까지의 위패를 모시고 합동으로 인사를 드리는 날이다. 그 윗대는 문중에서 시제형식으로 1년에 한번씩 산성에서 지낸다. 따라서..

카테고리 없음 2026.02.12

골프의 18홀과 14개 클럽 탄생 비화

오늘날 골프는 왜 18홀로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가방 속 클럽은 왜 14개로 제한되었는지 알아본다.몇가지 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위스키 설'이다. 당시 스카치위스키 한 병을 잔에 따르면 딱 18잔 정도가 나왔고, 한 홀에 한 잔씩 마실 수 있다는 의미에서 18홀이 되었다는 이야기이다.이 낭만적인 이야기만큼이나 실제 골프의 역사 역시 어떤 과학적이고 필연적인 계산에 의해서만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18홀이나 14개 클럽이라는 기준은 특정 시점에 이루어진 '결정'과 '합의'가 오랜 시간 쌓여 굳어진 결과물에 더 가깝다.골프가 태어났다고 알려진 곳이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루스 올드 코스'인데 골프의 초창기에는 홀의 개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었다. 지형의 생긴 모양에 따라 어떤 곳은 5홀, 어떤 곳은..

카테고리 없음 2026.02.10

드론, 무선 전력 전송기술 개발로 원거리 비행 가능

과학매체 뉴아틀라스는 2월5일(현지시간) 전자기파 또는 레이저 기반 무선 전력 전송 기술을 통해 드론에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즉 무선 전력 전송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드론에 전력을 사실상 무한 공급하는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전망이다.무인항공기(UAV) 기술의 다음 단계는 항공기에 연료를 끊임없이 공급하는 것이다. 만약 이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드론은 충전을 위해 착륙할 필요 없이 공중에 훨씬 더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된다. 현재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접근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첫 번째는 전자기파 기반 원거리 무선 전력 전송 기술이다. 미국 국방부 산하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2021년부터 관련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텍사스대학교의 이파나 마흐부브 박사에게 ..

카테고리 없음 2026.02.07

코스타리카 대통령선거, 라우라 페르난데스(39) 당선

AFP통신은 2월1일(현지시간) 중미 코스타리카 대통령선거에서 우파 여당인 국민주권당(PPSO) 소속 라우라 페르난데스(39) 후보가 승리했다고 보도했다.AFP통신에 따르면 개표율 81.24% 기준 페르난데스 후보는 48.94%를 득표, 33.02%를 얻은 국민해방당(PLN) 알바로 라모스(42) 후보를 제치고 당선을 확정했다. 라모스 후보는 패배를 인정했다.로드리고 차베스 대통령의 정치적 후계자로서 이번 대선에 나선 페르난데스 후보는 현 정부에서 기획경제정책부 장관을 지냈다.그는 마약 밀매 관련 강력 범죄를 엄단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워 유권자들의 마음을 붙잡았다.페르난데스 후보는 코스타리카에서 1950년 처음 여성에게 선거권(국민투표)을 허용한 이후 두 번째 여성 국가수반이 된다. 앞서 2010년 라우라..

카테고리 없음 2026.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