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80.12.8 피격.
존 레논(John Lennon, 본명: John Winston Ono Lennon 1940년 10월 9일생)은 영국의 록밴드 비틀즈의 전 멤버로 비틀즈 내에서는 리듬 기타리스트 겸 메인 보컬이었다. 다른 비틀즈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리버풀 출신으로, 비틀즈의 창립자이자 초대 리더로서 비틀즈라고 하면 폴 매카트니와 더불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음악가가 되었다.
대중 음악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고 위대한 뮤지션 중 하나로 항상 꼽힌다. 20세기의 록 음악하면 떠오르는 사람으로 Let it Be 등의 히트곡이 있다. 존 레논은 비틀즈를 탈퇴한 이후로는 영국을 떠나 뉴욕에 정착해 활동했다. 1970년대 이후로는 음악 뿐만 아니라 좌익 사회운동가로도 활동했다.
1975년경 잠정 은퇴한 이후 1980년 다시 음악 활동을 시작했지만, 동년도에 마크 채프먼에 의해 암살당하였다. 가족으로는 첫번째 아내인 신시아 레논과 두번째 아내인 오노 요코, 장남 줄리안 레논 그리고 차남 션 레논이 있다.
1980년 12월 8일 ‘Double Fantasy’를 제작하고 활동을 다시 시작하려던 찰나, 존 레논은 미국 뉴욕에서 살해되었다. 레논은 이날 당시 살고 있던 뉴욕의 고급 주택 다코타 빌딩의 입구에서 마크 채프먼이 쏜 총탄 4발을 맞고 즉사하였다. 레논은 아내 요코 오노와 함께 레코드 플랜트 스튜디오에서 막 귀가한 참이였다. 레논은 세인트 루크스 루즈벨트 병원으로 이송되었지만 이미 사망한 상태라고 선고되었다. 향년 40세. 지역 뉴스가 레논의 죽음을 보도하는 즉시 병원과 다코타 빌딩 앞에 군중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레논은 1980년 12월 10일 뉴욕주 웨스트체스터 군의 펀클리프 묘지에서 화장되어, 그의 유해가 요코에게 건내졌지만 그녀는 그의 장례식을 거행하지 않기로 하였다.
마크 채프먼이 존을 죽인 이유는 당시에는 존 레논의 광팬이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정설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훗날 채프먼이 존을 살해한 동기는 개인적인 정신병력과 종교적 동기 등이 복합적으로 얽힌 것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채프먼이 어릴 때는 존을 좋아했지만 고등학생 무렵 기독교인임을 선언함에 철저하게 안티로 돌아섰다. 특히 Imagine 노래에서 무소유를 주장하는데 정작 존은 수백만 달러 짜리 아파트에서 호화 생활하는 것이 위선자라고 법정에서 진술했다.
그러나 Court TV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버지가 애정을 한번도 주지 않아서 트라우마에 시달렸는데, 레넌이 아버지처럼 보여서 죽였다”고 말한 적도 있으면서 존 살해 이유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겹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교도소에 갇혀 있지만 만약 출소할 경우 존의 팬들이 그를 가만히 두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내보내지 않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