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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채인식기술, 발전하는 인증방법들

nyd만물유심조 2017. 5. 14. 07:16

 

 

 

내 눈을 통해 본인인증을 하는 홍채인식기술이 금융권에 확대되고 있다. 즉 눈 맞춤 한 번으로 로그인하고, 결제할 수 있는 ‘홍채 인식’ 인증방법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내 눈’이 나의 인증서?

‘홍채 인식’은, 지문으로 본인 인식을 하듯이 홍채를 통해 사용자를 식별하는 것이다. 빛의 양 조절을 위해 동공의 크기를 조절하는 ‘홍채’의 패턴은 사람마다 고유하기 때문에 이 패턴을 이용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같은 홍채를 가질 확률은 10억분의 1, 사실상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다. 홍채 패턴에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해킹이나 복제 가능성도 거의 없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스마트폰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을 하면 눈동자의 경계를 인식해 안쪽의 홍채 부분이 입력되고 그 홍채 인식 정보가 스마트폰에 암호화돼 저장된다. 그다음부터는 스마트폰 잠금 해제나 앱 사용 시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금융업계의 ‘홍채 인식’ 바람

시장조사 업체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홍채 인식 시장은 연평균 23.4%씩 성장해 2020년이면 4조 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S8 휴대폰이 이 홍채 인식 기능을 도입했다. 갤럭시 S8 외에도 중국의 화웨이·샤오미나 미국 애플 등도 홍채 인식 스마트폰 출시를 기획하고 있다.

휴대폰에 탑재되는 것뿐만이 아니다. 실생활 금융거래에서도 홍채 인식 도입은 활발해지고 있다. KB국민은행이나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5개 은행사는 계좌 이체와 결제 등 모바일뱅킹의 서비스를 홍채 인증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홍채 인증 서비스 체험 공간을 설치한 은행사도 있다. 은행 ATM기에서 홍채를 통해 본인인증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온 것이다.

카드업계도 홍채 인증 서비스를 출시했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 4개 카드사도 스마트폰 앱에 홍채 인증 방법을 도입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카드 결제가 필요하면, 홍채 인증을 하면 된다. 홍채 인증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난달 도입한 보험사도 있다. 복잡한 보험 계약 과정에서 개인 확인 절차를 홍채 인증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이렇듯 금융·증권 시장에 ‘홍채 인식’ 바람이 부니, 현재 홍채 인증 서비스를 개발 중인 업체도 많다.

 

-커지는 ‘생체 인식’ 시장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도 디지털 도어록이나 무인자동화기기 등 실생활 깊숙이 홍채 인식 서비스는 확대될 예정이다. 이렇듯 신체의 특정 부분을 통해 본인을 인증하는 ‘생체 인식’ 시장도 커가고 있다. 현재는 데이터의 정확성·안정성·편리성 면에서 가장 우수한 생체인식 기술로 평가되고 있지만, 손등이나 손목의 혈관 형태를 통해 본인을 식별하는 정맥 인식이나 음성 인식, 걸음걸이 인식 기술 등 생체 인식 방법도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