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우주에서 우주인이 죽는다면?

nyd만물유심조 2017. 1. 30. 17:03

 

 

 

 

우주에서 우주인이 사고로 목숨을 잃는다면 사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유인화성탐사와 같은 왕복 3년이 걸리는 미션의 경우, 어떤 돌발 상황이 발생할지 아무도 모른다. 최악의 경우 인명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우주유영 시 발생하는 사고

현재 우주에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시나리오는 우주유영 시 발생하는 사고다. 탐지가 어려운 작은 유성체들이 갑자기 출몰해 우주인과 충돌하는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우주복은 여러 구멍들이 생길 것이고, 이 경우 우주인은 의식을 잃기 전까지 15초의 시간이 있다. 10초 동안 피부와 혈액의 액체들은 증발할 것이며, 신체는 풍선처럼 부풀어 오를 것이다. 폐는 파열되고 30초가 지난 시점에서는 신체가 마비될 것이다. 이 시간까지 살아있다면 말이다.

 

우주에서 사망 시 대책

국제우주정거장(ISS)과 우주왕복선에서 총 213시간 우주 체류 기록을 가지고 있는 테리 버츠는, 우주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의료 훈련은 받았으나 사망한 우주인을 처리하는 훈련은 받아본 적이 없다고 한다. NASA는 현재까지 우주인이 우주에서 사망 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인명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국제우주정거장 사령관의 판단에 의해 대책이 세워질 가능성이 높다.

 

캐나다 우주인이자 국제우주정거장 전 사령관인 크리스 해드필드는 우주유영 중 사망 사건이 발생한다면 자신은 다음과 같이 대처할 것이라고 한다. 국제우주정거장 내부에는 시체 보관 가방이 없기 때문에, 시체를 우주복에 보관할 것이라고 한다. 우주복은 밀폐된 구조이기 때문에 사체가 부패하면서 발생 시키는 악취를 막아준다. 그리고 우주복을 우주정거장에서 온도가 낮은 장소에 보관한다. 실제로 잠수함에서 사망자가 발생하고 항구로 바로 정박할 수 없는 경우, 어뢰를 보관하는 차가운 장소에 사체를 보관하는 경우도 있다. 국제우주정거장에서도 쓰레기를 차가운 장소에 보관해, 박테리아 증가를 억제하고 냄새를 줄이는 효과를 본 적이 있었다. 해드필드는 그리고 나서 다음 소유즈 우주선이 도착하면 사체를 좌석에 태우고 지구로 귀환할 것이라고 한다.

 

민관 기관의 연구

NASA는 공식적으로 우주인 사망에 대한 대처 계획을 세우고 있지는 않지만, 민간 기관에서 연구 중에 있다. 스웨덴의 장례회사 프로메사는 빙장(氷葬)을 우주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빙장이란 액화질소로 시신을 급속히 냉동시킨 다음, 작은 입자로 분해하여 매장하는 친환경적인 장묘법이다. 시신을 화장하는 경우와 비교하면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연기를 발생 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주에서는 액화질소를 사용할 필요 없이 국제우주정거장의 로봇팔을 이용하면 된다고 한다. 사체를 시체 보관 가방 안에 넣고 로봇팔이 약 한 시간가량 붙잡고 있으면 냉동이 된다. 그 후 로봇팔로 흔들게 되면 수백만 얼음조각으로 분해가 된다.

 

바다에 시신을 장례 지내는 수장처럼, 우주에 시신을 장례 지내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지만 UN 규정에 우주 쓰레기에 관한 규정이 있는데, 시신을 우주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쓰레기로 분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된 적이 없다. NASA나 다른 국가들도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아직까지는 없다.

 

화성에서의 장례

화성이주계획을 발표한 스페이스X사의 CEO 엘론 머스크는 "화성에 가고 싶다면 죽을 각오를 해라."라고 말했다. 유인화성탐사 계획이 진행 중인 현재, 만일 화성에서 사망자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주인 해드필드는 사망자를 화성에 묻고, 지구로 귀환하는 우주선에는 태우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비인간적인 처사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일리 있는 이야기이다. 지구로 귀환하는 긴 여정 중, 부패하는 시신에 의해 다른 우주인들이 감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물며 화성탐사 로버 같은 경우에도 지구의 미생물들이 화성을 오염시키지 않기 위해 발사전 철저한 소독 과정을 거친다.

 

목숨을 건 도전

일각에서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위험한 화성유인탐사 계획에 회의적인 사람들도 있다. 신대륙을 찾아가기 위해, 당시 탐험가들은 그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고 있었다. 남극 탐험 때도 아문센은 남극탐험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었고, 경쟁자인 스코트는 그를 포함한 탐험대 11명이 전원 사망하는 비극을 겪기도 했다. 인류의 이러한 미지에 대한 도전 정신과 호기심 때문에 우리의 과학은 이만큼 발전해 온 거 같다. 이들의 숭고한 희생이 없었더라면 지금까지 인류가 방대하게 쌓아온 지식도 없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