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벨경제학상에 美 클로디아 골딘
nyd만물유심조
2023. 10. 10. 09:39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10월9일(현지시간) 미국의 노동경제학자 클로디아 골딘(77) 미 하버드대학 교수를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보도했다.
위원회는 골딘 교수가 '여성의 노동시장 결과와 관련한 우리의 이해를 진전시킨 공로'를 세웠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노동시장에서의 여성 역할을 이해하는 건 사회에 중요하다"면서 "클로디아 골딘의 획기적 연구 덕분에 우리는 이제 (격차의) 근본적 요인과 앞으로 넘어야 할 장벽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됐다"고 전했다.
위원회는 "그(골딘)는 (성별) 격차의 원인과 그 격차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했는지, (사회) 발전 단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졌는지 설명한다"면서 정책 입안자들이 골딘의 연구로 노동시장 내 굳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벨 경제학상은 알프레드 노벨이 생전 시상을 원한 분야는 아니다. 1969년부터 뒤늦게 시상됐다. 상의 공식 명칭도 노벨상(nobel prize)가 아닌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스웨덴 국립은행 경제학상(The Sveriges Riksbank Prize in Economic Sciences in Memory of Alfred Nobel)'이지만 통칭 노벨 경제학상으로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