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대지진(関東大地震) 100년과 조선인 대학살










일본 현대사에서 가장 큰 피해를 일으킨 지진은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수도권인 간토 지역에서 발생한 간토 대지진(関東大地震) 또는 한국에서는 관동 대지진으로 불리고 있는 일본 도쿄도 등을 포함한 미나미칸토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규모 7.9의 대규모 해구형 지진이다.
요코하마는 도시 전체가 괴멸했고, 사망 9만9331명, 행방불명 4만3476명, 이재민 340만명, 가옥 전소 44만7128채, 전파 12만8266채 등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 피해액은 당시 일본 1년 예산(14억7000만엔)의 4배가량인 55억~65억엔으로 추정됐다. 당시 학살된 조선인은 일본의 보수적인 통계에 의해서도 2500명이 넘는데, 실제로는 6000~1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중국인 800여 명이 일본군과 자경단 등에 희생됐다.
점심을 준비할 시간에 지진이 일어났기 때문에 지진은 바로 화재로 이어졌다. 화재는 풍속 10~15미터의 바람을 타고 번져 삽시간에 일대를 초토화시켰다. 지진과 연이은 화재로 도쿄는 집을 잃고 울부짖는 이재민들로 가득 채워졌다. 당국은 지진 발생 지역을 정비하고 복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였다. 지진이 발생한 당일 밤 우치다 고사이(內田康哉) 임시 수상이 주관하는 긴급각료회의가 소집되었고 여기에서 "임시진재구호사무국관제"와 "계엄령" (긴급 칙령 398호)이 결정되었다. 지진 발생 다음날인 9월 2일에 계엄령이 공포되었고 군이 치안에 동원되었다. 계엄령 하 최고 6만 4천명의 육군병력과 전국에서 소집된 경찰력이 결집하였으며 150척 이상의 연합함대가 치안을 안정시키고 있었다.
- 조선인과 공산주의자가 습격한다는 유언비어로 조선인 학살
일본정부가 지진 복구와 민심 수습 조치가 취해지던 중 ‘사회주의자와 조선인에 의한 방화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조선인이 도쿄시 전멸을 기도하여 폭탄을 투척할 뿐 아니라 독약을 사용하여 살해를 기도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유언비어가 유포되었다. 유언비어의 출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민간 발생설, 정부 발생설, 민간·정부 발생설이 있다. 조선인에 대한 유언비어는 9월 1일부터 나돌기 시작하였고 9월 2일에는 ‘조선인 폭동설’이 더욱 확대되었으며 전날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일본정부는 유언비어를 직접 유포하였을 뿐 아니라 유언비어를 믿고 조선인을 학살하는 일본인들의 행위를 묵인하였다. 9월 1일 저녁 무렵부터 경찰들이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킨다는 유언비어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정부나 경찰 차원의 지진에 대한 대응은 아니었다. 이는 대지진 전부터 조선인들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던 경찰의 일상적인 행동이었다. 그러나 9월 2일에는 치안의 핵심인 내무성의 경보국장이 조선인 폭동을 인정하여 정부 차원에서 유언비어를 인정하고 대응에 나섰다. 유언비어 유포에 언론의 역할도 컸다. 일본의 언론사는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은 채 조선인에 대한 유언비어를 사실인양 보도하였다. ‘불령선인(不逞鮮人 : 불온하고 불량한 조선 사람)이 각처에서 방화, 제도(帝都 : 황제의 수도로서 도쿄를 의미)에 계엄령, 선인 도처에서 난도질을 일삼다, 선인 때문에 도쿄는 저주받은 세계’와 같은 제목의 기사들이 일본 민중을 자극하였다. 특히 후쿠다촌 사건은 행상 15명이 조선인으로 몰려 9명이 학살당한 사건으로 간토대지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사건 중 하나다. 결국, 당시 조선인 6천여 명과 중국인 800여 명이 일본군과 자경단 등에 희생됐다.
조선인 학살은 9월 2일에서 6일까지 집중적으로 자행됐다. 군대와 경찰이 조선인을 연행하고 죽이자 일본 민중은 유언비어를 사실로 확신하면서 자경단(自警團 : 지역 주민들이 도난이나 화재 따위의 재난에 대비하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하여 조직한 민간단체)을 구성하였다. 자경단은 자연발생적으로 구성된 경우와 경찰로부터의 지령에 의해 결성된 경우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 마을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던 자들이 자경단을 이끌고 재향군인회와 청년회를 주축으로 결성되었다. 자경단은 일본도와 죽창, 도끼 등으로 무장하고 중요한 장소나 지점에 검문소를 설치하였으며, 조선인 특유의 인상, 풍채, 특유의 발음, 풍속 등을 이용하여 조선인을 색출하였다. 예를 들어 외꺼풀, 장신, 장발, 평평한 머리, 머리에 수건 두르기 등이 조선인 식별 기준이 되었고, 조선인들이 발음하기 힘들다는 ‘15엔 55센(주고엔 고주고센)’ 같은 일본어를 해보도록 하였다. 학살당한 조선인에는 청장년층만이 아니라 여성, 임산부, 아이까지 섞여 있었다. 한 일본인은 ‘그중에서 가장 슬펐던 것은 아직 젊은 나이의 여자가 배를 찢기고 6~7개월 정도로 보이는 태아가 배 내당 속에서 뒹굴고 있는 모습을 보았을 때이다. 그때만큼 내가 일본인이라는 사실이 수치스럽게 생각된 적이 없었다고’ 하였다. 그야말로 조선인이라면 무차별로 학살한 것이었다. 학살 중 조선인으로 오인되어 살해된 일본인, 오키나와인, 중국인도 생겨났다. 자경단의 학살 행위는 ‘자경’ 즉 자기 마을 지키기 차원에 그치지 않았다. 9월 3일 나리사노 기병 연대가 가메이도(亀戸) 역에서 열차를 타던 조선인을 끌어내려 총검으로 찔러 죽이자 일본인 피난민은 “나라의 적! 조선인은 전부 죽여 버려!”라며 외쳤다. 학살 후 재판에서 자경단원들은 조선인을 독립을 위해 음모를 꾀하는 두려운 자들이라 생각하였으며 자신들의 행위가 국가를 위한 일이었기 때문에 면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일본 정부는 학살 후 조선인 폭동을 오히려 기정사실화 하였고 불령선인들이 있어서 조선인학살은 어쩔 수 없었다며 변명하였다. 그리고 학살에 대한 국제적 시선을 돌리기 위해 조선인을 학살한 일부 자경단원에 대한 형식적인 재판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자경단에 대한 면죄를 주장하기 위해 결성된 ‘관동자경동맹’ 등의 단체와 극우단체인 흑룡회(黑龍會)가 활동하였다. 관동자경동맹은 국가가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조선인 학살에 민중을 동원한 사실을 지적하면서도 자경단원들이 국가를 위해 학살을 저질렀다며 ‘자경단의 과실에 대한 상해죄는 전면 면죄할 것, 자경단의 과실에 의한 살인죄는 전부 예외적인 은전(恩典 : 나라에서 은혜를 베풀어 내리던 혜택)을 적용해 판결할 것, 자경단 중 공로자들을 표창하고 특히 경비를 위해 목숨일 잃은 자들의 유족에 대한 적절한 위로의 방법을 강구할 것’을 주장하였다.
- 일본정부의 책임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은 두 갈래로 나뉜다. 하나는 조선인에 대한 유언비어를 유포하여 일본 민중으로 하여금 조선인을 학살하게 한 것이다. 정부가 유언비어를 만들지 않았다 해도 퍼져나가는 유언비어를 부정하지 않고 정부 스스로 유포자가 되어 유언비어에 신빙성을 부여한 것은 명백하게 일본 정부의 책임이다. 또한 학살사건 사후 수습에 대한 책임도 존재한다. 일본 정부는 조선인 학살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조선인 폭동을 날조하고 자경단에게 학살 책임을 전가하였다. 여기에는 일본 정부가 조선인 학살 진상조사단의 조사를 방해하고 조선인 사체를 은폐한 책임도 포함되어야 한다. 조선인 학살에는 일본 정부만이 아니라 명백하게 일본 민중의 책임도 존재한다. 일본 정부의 권위까지 더해진 유언비어에 자극을 받았다는 이유로 학살 책임이 면해질 수는 없다.
간토 대지진 100주년인 올해가 조선인 학살 사건을 제대로 다룰 마지막 기회인데 진상규명과 반성을 외면해온 일본 정부가 새로운 21세기 과거를 직시하고 기억할 의지가 과연 있는지, 100년 전 간토 대지진은 다시 한번 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