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지구의 물을 모두 뭉치면 얼마나 될까?
nyd만물유심조
2022. 10. 1. 20:57


설명: 목성의 위성 유로파(왼쪽 위). 유로파 바다의 물은 지구보다 2~3배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근 미 항공우주국이 운영하는 ‘오늘의 천체사진’(APOD)에 지구 물 관련의 흥미로운 그래픽이 게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구에는 얼마나 많은 물이 있을까'를 한눈에 보여주는 그림이다.
지구의 물은 실제로 놀랄 만큼 양이 적다. 바다가 지구 표면의 약 70%를 덮고 있지만, 바다의 평균 깊이는 4.1㎞로, 지구의 반지름 6300㎞에 비해 아주 얕다.
위의 그래픽은 지구 표면 근처의 모든 물을 공처럼 뭉치면 얼마만한 양인지 한 눈에 알게끔 보여준다. 이 공의 반지름은 약 700㎞로 지구의 달 반지름의 절반에 못 미치지만, 토성 위성인 레아보다는 약간 더 크다. 레아는 외부 태양계의 많은 위성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얼음이다.
그 다음으로 작은 공은 지구의 모든 액체 담수의 양을 나타내고, 가장 작은 공은 지구의 모든 담수 호수와 강물의 부피를 나타낸다.목성의 위성 유로파에 지하 바다가 존재하는데, 그 물의 양이 지구의 수량보다 2~3배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지구의 바다는 소행성이 가져다준 것으로 대략 결론이 나 있는 상태이지만, 그 정확한 근원이 무엇인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양이 지구 표면 아래에 갇혀 있는지는 여전히 연구 주제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