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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 대보름(正月은 음력1월)은 음력 1월 15일로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이다. 설날 이후 첫번째 맞는 보름날로 '상원(上元)', 혹은 '오기일(烏忌日)'이라고도 한다.
대보름에는 찹쌀, 팥, 콩, 조, 수수를 넣어 오곡밥을 지어 먹는다. 추운 겨울을 보내며 움츠렸던 신체에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공급하려는 의미이다. 풍성한 수확을 염원하고 액운을 쫒고자 하는 바람도 담겨있다. 옛 조상들은 세 집 이상의 다른 집 밥을 먹어야 운이 좋다고 여겨 오곡밥을 이웃 간에 나눠 먹었다. 이와 함께 겨우내 말려둔 묵은 나물을 삶아 먹기도 했다. 겨우내 움츠렸던 우리 몸에 섬유질,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를 불어넣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정월대보름날은 전국 곳곳에서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며 다양한 놀이와 풍속을 즐겼다. 행사로는 볏가릿대세우기, 용알뜨기, 놋다리밟기 등이 있고 놀이로는 지신밟기, 용궁맞이, 하회별신굿, 쥐불놀이, 사자놀이, 줄다리기, 차전놀이 등이 있으며 그 밖에 더위팔기도 있다. 주요 내용을 보면
'부럼 깨기'는 한해 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고 발음이 비슷한 부럼을 깨 먹는 풍습이다. 밤·잣·호두·은행 같은 견과류를 부럼이라고 한다. 부럼 깨기를 하면 이도 단단해진다고 믿었다.
'더위팔기'는 친구 이름을 부르고 무심결에 대답하면 “내 더위 사 가라”고 말하는 풍습이다. 악귀를 쫓는다는 복숭아나무 가지를 들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한해 더위를 파는 것으로, 에어컨이 없던 시절 여름 무더위를 피하고자 하는 바람이 담겨 있다.
'강강술래'는 서남 해안 일대에서 정월 대보름이나 추석 때 여성들 중심으로 각종 원무(圓舞)를 그리면서 춤, 노래, 놀이가 병행되는 민속놀이다. 달이 꽉 차오른 달 밝은 밤, 마을 여자들이 손에 손을 맞잡고 둥글게 원을 그리며 돌고 돌며, “강강술래~” 하고 누군가 선창하면 여러 사람이 노래를 이어받는다. 일정한 소리와 몸짓의 균형에서 우주의 조화로운 원리가 느껴지는 아름다움이 있다.
'더위팔기'는 친구 이름을 부르고 무심결에 대답하면 “내 더위 사 가라”고 말하는 풍습이다. 악귀를 쫓는다는 복숭아나무 가지를 들고 말하기도 했다.
'연날리기'는 액운을 날려 보낸다는 의미로 연을 만들어 날렸다. 조선시대 백성들이 연날리기 하느라 농사짓는 걸 게을리 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성행했는데 이를 막으려고 정월대보름 이후 연을 날리면 고리백정이라고 놀렸다고 한다.
'다리밟기'는 대보름날 하천 위에 놓인 다리를 지나면 한해 다리(脚)병을 앓지 않는다고 해 성행한 풍습이다. 과거엔 보름달이 뜬 밤 동네 사람들과 다리를 왔다 갔다 하는 답교놀이를 했다.
또한, 귀밝이술이라 하여 대보름 아침에는 데우지 않은 청주 한 잔을 마신다. 눈과 귀가 밝아지고, 한 해 동안 즐거운 소식을 듣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렇듯 정월대보름을 보내는 옛 세시풍속에서 한 해의 건강과 활기찬 기운을 염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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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원'은 도교적인 명칭으로, 삼원(상원, 중원, 하원) 중 으뜸으로 자치통감(資治通鑑) 당(唐) 희종기(僖宗紀) 호삼성(胡三省) 주(注)에 “도가(道家)의 책에는 정월 15일을 상원(上元)으로 하고, 7월 15일을 중원으로 하며, 10월 15일을 하원으로 여긴다”고 하였다.
상원의 원류는 중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동한(東漢) 영평(永平) 연간 명제(明帝)가 불교를 제창하여 궁정 사원에 ‘괘등표불(掛燈表佛)’토록 하고 사대부와 서민들도 이에 따라 등을 걸어 습속이 되었다 하였으며, 혹은 일설에 그보다 앞서 서한(西漢) 때 시작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즉 당(唐) 서견(徐堅)의 초학기(初學記)에 사기(史記) 악서(樂書)에 한나라는 태일신(太一神)을 제사 지낸다. 저녁부터 날이 밝을 때까지 이어진다고 하였는데 지금 정월 대보름 밤에 관등놀이를 하는 것은 그때의 유풍이다.
'오기일'은 삼국유사(三國遺事) 권1 기이(奇異) 사금갑조(射琴匣條)에 “까마귀가 소지왕을 인도하여 위급을 면하게 했고, 그 후로 매년 첫 번째 돼지·쥐·말날에는 백사를 삼가고 감히 동작을 아니하며, 15일을 오기일이라 하여 찰밥으로 제사를 지내니 지금에도 행하고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오기일과 관련하여 삼국유사 기이편(紀異扁)에 신라시대 21대 소지왕에 대한 설화가 나온다. 왕은 경주 남산 기슭의 천천정(天泉亭)으로 행차하였을 때다. 까마귀가 날아와 봉투 하나를 떨어뜨리곤 사라졌다. 겉봉에는 이걸 뜯어보면 2명이 죽고, 안보면 1명이 죽는다고 씌어 있었다. 이때 나라 길일(吉日)을 예언하는 일관(日官)이 “두 사람은 평민을 말하고, 한 사람은 임금을 뜻한다”며 봉투를 열 것을 청하였다. 봉투에는 ‘사금갑(射琴匣)’이라 씌어 있었다. 거문고가 들어있는 상자를 활로 쏘라는 것이다. 왕은 왕비의 침실에 있는 거문고 상자를 쏘니 그 안에서 왕비와 한 신하가 정을 통하다 나왔다. 왕은 자신을 해치려는 음모까지 밝혀내고 이 둘을 처형했다는 줄거리다. 이 날이 바로 정월대보름이었다. 왕은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까마귀에게 고맙다는 뜻을 전하고 싶었다. 해서 매년 이날을 까마귀 제삿날인 오기일(烏忌日)로 정했다.
고대인은 까마귀를 태양·신의 사자·신의(神意) 전달자·신의 승물(乘物) 등의 상징적 신조(神鳥)로 사유하였기 때문에 ‘사금갑’ 설화가 형성되었다. 명나라 때 박물학자(博物學者) 이시진이 저술한 ‘본초강목’에 따르면, 까마귀는 알에서 부화한 후 어미가 60일 동안 먹이를 물어다주며 정성을 다해 새끼를 기른다. 새끼는 자라서 이 은혜를 잊지 않고 늙어 힘에 부친 어미에게 60일 동안 먹이를 갖다 바치며 먹여 살린다.는 효조(孝鳥)이다.
어버이의 은혜에 대한 자식의 지극한 효도를 뜻하는 ‘반포지효(反哺之孝)’의 유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