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부부의 날

nyd만물유심조 2023. 5. 18. 11:51


5월 21일은 부부의 날(Couple's Day)이다. 가정의 달 5월에 두 사람(2)이 하나(1)가 된다는 의미가 있으며 가정의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夫婦의 날은 평등하고 민주적인 부부문화를 만들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1995년 민간단체인 부부의 날 위원회가 표어를 내걸고 관련 행사를 개최한 것에서 시작되어 2001년 국회에 청원을 제출하면서 마침내 2007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

우리사회에서 흔히 부부는 일심동체(一心同體)로 무촌(無寸), 부모와 자식은 일촌(一寸), 형제는 이촌(二寸)이라고 말한다. 부부와 관련된 속담에는 ‘평생 지팡이’라는 말도 있다.

부부의 날,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며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궈 불행한 가정이나 부부가 없기를 바라며 어려울 때일수록 부부가 함께 가정과 가족을 위해 지혜와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하고 두 사람만이 아니라 자식들이 가져다주는 가정의 기쁨과 행복까지를 함께 다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항상 화목한 가정을 일구어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부부 이야기를 하자면 퇴계 이황을 빼놓을 수 없다. 우리가 추앙하는 유학자요 선비인 퇴계는 평생 두 번 혼인했지만 모두 행복한 편은 못 되었다. 21살 때 동갑인 김해(金海) 허씨(許氏)와 결혼을 했는데 27살 때 둘째 아들을 출산한 뒤 한 달 만에 세상을 떠나 퇴계는 갓난아기인 둘째 아들과 5살인 맏아들의 양육 문제 등으로 많은 고통을 겪었다. 허씨 부인과 사별한 지 3년이 지난 30살에 안동 권씨와 재혼을 했으나 그 부인은 정신이 혼미해 갖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러나 17년 뒤 부인이 세상을 뜰 때까지 절대 내색하지 않고 온갖 집안일을 잘 꾸려 나갔다.

- 부부생활의 지침
1.항상 웃음을 잃지 마세요.
웃으면 모든 일이 긍정적으로 변합니다.
2.자존심을 내세우지 마세요.
먼저 사과하고 상대의 사과를 받아주세요.
3.스킨십을 자주 하세요.
4.서로 프라이버시를 지켜 주세요.
장점을 찾아 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5.끊임없이 대화를 많이 하세요.
결혼기념일,생일날을 잘 챙겨 주세요.
6.충만한 삶을 함께 하세요.
공동취미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함께 배우세요.
7.외모에 신경을 쓰세요.
처음 만났을 때 모습을 잊지 마세요.
8.논쟁에서는 상대가 하는 말을 먼저 들어 주세요.
9.모든 결정은 둘이 함께 정하세요.
집안일에서는 아내에게 더 많은 결정권을 주세요.
10.억압적인 태도를 버리세요.
서로 군림하려 할 수록 더 무시 당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