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과 영국의 학자들로 구성된 공동조사단이 아마존밀림의 최대 거목을 찾아냈다고 현지 언론이 최근 보도했다.
아마존밀림 최대 거목이 숨어 있는 곳은 브라질 북부 아마파주와 파라주 중간 지역이다. 아름드리나무가 워낙 많아 남미에선 '거목의 성지'로 널리 알려져 있는 곳이다.
거목들 사이에 살짝 끼어 숨어 있던 아마존밀림 최대 거목은 높이 88m, 둘레 5.5m의 디니지아 엑셀사(Dinizia excelsa) 종이다.
일반인들에겐 '레드 안게림'으로 더 알려져 있는 디니지아 엑셀사는 남미가 원산으로 주로 브라질과 가이아나에 쉽게 만날 수 있는 종이다. 디니지아 엑셀사는 키가 큰 나무다. 보통은 60m까지 자란다.
이번에 발견된 아마존 최대 거목은 평균보다 30m 가까이 더 큰, 이를 테면 디니지아 엑셀사 중에서도 자이언트인 셈이다.
공동조사단은 높이 측정에 사용되는 센서를 이용해 조사를 진행했다. 덕분에 엄청난 높이를 정확하게 측정하면서 가장 키가 큰 디니지아 엑셀사를 꼬집어낼 수 있었다.
아마파주 기술과학부는 "아마존에서 가장 큰 나무가 정확히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어떤 나무인지 알게 된 건 위대한 소득"이라면서 "아마존밀림의 거목들을 보호하고 지켜내야 한다는 사명을 더욱 다지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아마존 최대 거목은 최근 발생한 산불사태와는 원거리에 위치해 있다.